남양주시(시장 주광덕)가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정약용 선생의 독서 철학을 바탕으로 한 '정약용 독서법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남양주시, '정약용 독서법 캠페인' 추진…시민 독서문화 진흥에 앞장
이번 캠페인은 '다산 정약용처럼 책과 함께 한 걸음 플러스'를 슬로건으로, 시민들의 독서 습관 형성과 지역 내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된다.
'정약용 독서법 캠페인'은 정약용 선생의 독서 원칙인 ▲정독(精讀) ▲질서(疾書) ▲초서(抄書)를 시민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와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오프라인 프로그램 중 하나로는 남양주시 열린(이동) 도서관에 마련된 '정약용 독서 코너'가 있다. 이 공간에서는 정약용 선생의 사상과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관련 서적들이 비치돼 있으며, 시민들이 직접 초서(抄書)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함께 운영된다.
또한 초등학생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인 '엉덩이 독서대회'도 진행된다. 책을 40분 동안 정독하고 20분 동안 초서하는 '엉덩이 독서대회'는 7월부터 8월까지 남양주시 각 도서관에서 총 8회에 걸쳐 열린다.
자세한 일정과 장소는 남양주시 각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nyj.go.kr)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온라인 참여 이벤트로는 남양주시 도서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월 '초서법으로 필사 해보기' 챌린지가 진행된다. 이 챌린지는 시민들이 정약용의 독서법 중 핵심 요소인 초서 방식을 활용해 책 속 인상 깊은 문장을 직접 필사한 뒤 그 사진을 인스타그램으로 인증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정약용 선생의 독서 철학을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방식으로 체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건강한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백광진
기자
많이 본 뉴스
- 1제62회 전국 나라사랑 스피치대회 보령시 예선, 9월 6일 개최
- 2네이버페이, BC카드·유니온페이와 손잡고 중국 결제 시장 공략…‘상하이 유학생 서포터즈’ 활동 본격화
- 3현대모비스, 최근 3년간 특허 7,500건 출원…미래차 기술 선점에 ‘올인’
- 4기준금리 2.50%로 인하…한국은행, 경기 둔화에 선제 대응
- 5[영상] 투머치 토커 상담원과의 통화… '금성사 콜센터'의 반전 매력
- 6경기도민 70% "생활물가 부담", 절반 이상은 '경제 이해 교육' 희망
- 7보령시 퇴직 공직자들은 ‘태극기 선양 캠페인’으로 나라 사랑에 앞장서다
- 8시흥시, 주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마을 축제 '댓골마을 차차차' 14일 개최
- 9금투협 대표단 CIP 본사 방문… 재생에너지 투자 협력 방안 논의
- 10김정관 산업장관, 美 러트닉 상무장관과 관세협상 집중 논의…“8월 1일 전 타결 총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