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28일, ‘네이버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위원장 권헌영)’가 제14차 정기회의를 열고 제21대 대통령선거 기간 동안의 서비스 운영정책과 플랫폼상 소비자 피해구제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28일, ‘네이버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위원장 권헌영)’가 제14차 정기회의를 열고 제21대 대통령선거 기간 동안의 서비스 운영정책과 플랫폼상 소비자 피해구제 방안 등을 논의했다.
네이버㈜는 28일, ‘네이버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위원장 권헌영)’가 제14차 정기회의를 열고 제21대 대통령선거 기간 동안의 서비스 운영정책과 플랫폼상 소비자 피해구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선거 특집 페이지의 운영 방향과 투명성 확보 노력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네이버는 해당 페이지를 통해 언론사별 뉴스, 여론조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댓글 등 이용자 반응이 급증할 경우 언론사와 이용자에게 즉시 알리는 시스템을 처음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선거 정보 전달 과정에서 오남용과 혼선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자율규제위원회는 이러한 개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특집 페이지의 공신력 강화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선과 함께 중앙선관위 등과의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특히 불공정 보도에 대한 경고성 안내를 더욱 직관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회의에서는 플랫폼상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 사례와 구제 현황도 함께 다뤄졌다. 네이버는 검색, 커머스, 예약,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적 특성상 민원이 다수 발생할 수밖에 없고, 플랫폼이 직접 거래 주체가 아닌 중개자이기 때문에 분쟁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위원회는 관련 외부 기관과의 협업 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헌영 위원장은 “대선을 앞두고 이용자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접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확인했다”며 “인터넷 사용환경이 날로 복잡해지는 만큼, 자율규제위원회도 플랫폼 신뢰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는 지난 11차 회의에서 고객센터(CS) 대응 체계 개선에 대해 논의한 바 있으며, 12·13차 회의에서는 활동보고서 및 관련 연구과제를 주제로 다뤘다. 위원회는 앞으로도 정기회의를 통해 서비스 전반의 이용자 보호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권고해나갈 계획이다.
 
    백광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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